전체 기사

모든 기간의 기사를 검색하고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 (복수 선택 가능)
정렬
필터 적용됨: "북극항로" - 총 3개 기사 (1/1 페이지)
북극항로 운송기술 연구 강화···철도연·극지연 '맞손'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극지연구소가 북극항로 운송·물류 기술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극한지 운송·물류 기술 교류 및 공동연구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특수 운송·물류 기술 연구개발 과제를 공동 발굴·수행하고 연구시설·장비 공동 활용을 추진한다.
기사 원문 보기
부산 해양산업의 한계, 금융·에너지로 돌파해야
부산 해양산업이 항만·물류 중심에서 벗어나 금융·에너지·데이터 인프라와 연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북극항로의 상업적 활용 제한 배경으로 금융 및 보험 시스템의 한계를 지적하며, 블록체인 기반 무역결제와 AI 기반 보험 시스템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해양수도로서 부산이 디지털금융 플랫폼 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기사 원문 보기
'북극항로 개척' 최전선에 선 과학자들 아라온 16년 '기초연구'로 북극 뱃길 연다
기후변화로 북극 해빙이 줄어들면서 새로운 해상 통로인 '북극항로'가 열리고 있으며, 이는 아시아-유럽 간 최단 항로가 될 수 있다. 북극항로는 수에즈 운하 경로 대비 이동 거리와 항해 일수를 단축할 수 있어 연료비 절감 및 물류 흐름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이 있다. 북극항로는 해빙과 유빙의 예측 불가능성 때문에 항해에 어려움이 있으며, 아라온호의 기초연구가 북극 뱃길을 여는 데 기여하고 있다.
기사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