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사

모든 기간의 기사를 검색하고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 (복수 선택 가능)
정렬
필터 적용됨: "기술" - 총 200개 기사 (1/7 페이지)
Opening Up EV Trade in Canada, Leaving USA Behind
캐나다가 중국과의 전기차 무역을 개방했다. 이는 세계 여러 나라들이 기술 리더십을 중국에서 찾는 추세의 일부이다. 미국은 캐나다의 이러한 결정에 뒤쳐지게 되었다.
기사 원문 보기
‘특허 34건 출원·인재 연계’ 한화솔루션-KAIST 미래기술연구 10년 결실 성료
한화솔루션과 KAIST가 10년간 진행한 미래기술연구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다. 미래기술연구소는 1단계 사업에서 주요 원천 기술 확보와 연구 기반 강화를 목표로 했고, 2단계 사업에서는 연계 연구 및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특허 34건이 출원되었으며, 인력 교류를 통해 미래 기술 개발에 기여했다.
기사 원문 보기
한국공학대, RISE 기반 기술사업화로 지역기업 혁신 견인
한국공학대학교 김효영 교수의 연구성과가 대학지원체계사업(RISE 사업)을 통해 지역 산업과의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김 교수는 기술이전을 중심으로 기업 맞춤형 연구개발 및 인재 양성까지 아우르는 RISE형 산학협력 모델을 구축하여 총 2억 2000만원 규모의 기술이전 성과를 창출했다. ㈜티에프씨랩의 현장 기술 수요를 반영하여 반도체 웨이퍼 이송로봇의 이상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사전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확보했다.
기사 원문 보기
Cellulose-based composite sheet exhibits simultaneous adsorption and shielding of radioactive elements
쓰쿠바 대학 연구진은 셀룰로오스 기반 복합 시트를 개발했다. 이 시트는 제지 기술을 사용하여 종이 펄프, 전분, 폴리아닐린, 프러시안 블루, 알긴산을 결합하여 제작되었다. 이 시트는 세슘, 요오드, 스트론튬과 같은 방사성 원소를 동시에 흡착하고 고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기사 원문 보기
Report: Apple plans to launch AI-powered wearable pin device as soon as 2027
애플이 2027년 출시를 목표로 AI 기반 웨어러블 핀 장치를 계획하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애플, OpenAI, Meta 등이 AI 하드웨어 제품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AI 기술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 원문 보기
Accessing water on Mars: Examining the best technologies for future missions
새로운 연구에서 미래 화성 탐사에서 물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 기술을 분석했다. 지하 얼음, 토양 수분, 대기 증기 등 다양한 화성 자원에서 물을 추출하는 기술의 타당성을 평가했다. 이 연구는 화성에서 물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자원과 기술적 과제를 고려한다.
기사 원문 보기
How China can meet its rapidly growing cooling demand without heating the planet
중국의 냉방 수요 증가는 지구 온도 상승을 초래할 필요가 없다. 청정 냉매로의 빠른 전환과 고효율 기술 도입을 통해 냉방 관련 기후 영향을 21세기 중반까지 거의 제로로 줄일 수 있다. 이 연구는 npj Climate and Atmospheric Science 저널에 게재되었다.
기사 원문 보기
Thinking of Joining IEEE’s Leadership Ranks?
IEEE는 인류를 위한 기술 발전에 헌신할 강력한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IEEE는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봉사에 의존하여 사명을 완수한다. 추천 및 임명 위원회는 이사회와 IEEE 총회에 자원봉사 리더십 직책 후보자를 추천한다.
기사 원문 보기
Sonic booms can protect Earth from dangerous space junk
과학자들이 지진 연구에 사용된 기술을 활용하여 우주 쓰레기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음속 폭음 기술이 위험한 우주 쓰레기로부터 지구를 보호할 수 있다. 음속 폭음은 우주 쓰레기의 궤도를 변경하거나 파괴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기사 원문 보기
Musk makes Davos debut with promise of robots for all
일론 머스크는 다보스 포럼에 처음으로 참석하여 내년에 휴머노이드 로봇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로봇이 모든 사람에게 제공될 수 있다는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머스크는 기술 혁신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기사 원문 보기
Blue Origin makes impressive strides with reuse—next launch will refly booster
Blue Origin이 재사용 로켓 기술에서 인상적인 진전을 보이고 있다. 다음 발사는 부스터 재사용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다. 빠른 회전율은 Blue Origin이 더 빠른 발사 빈도로 나아가는 데 기여한다.
기사 원문 보기
PREMIUM: AR7 winner makes design moves
AR7 수상자가 디자인 변경을 추진한다. 이는 구체적인 프로젝트 또는 기술과 관련된 내용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원문 보기
허진규 일진그룹 회장 “생존 넘어 ‘온리원 기업’ 도약해야”
허진규 일진그룹 회장이 창립 58주년을 맞아 '온리원 기업'으로의 도약을 강조했다. 독보적인 첨단 기술력 확보를 통해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기업이 될 것을 목표로 한다. 상시적 위기 상황에서 과거의 성공 방정식이 유효하지 않음을 경고하며 비상 전략을 선포했다.
기사 원문 보기
연일 들려오는 중국 AI 기술의 성과
네이버가 주권 AI 사업에서 중국 기술 적용으로 탈락한 사례가 발생했다. 정부의 주권 AI 추진 방향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AI 기술의 발전 방향과 국민 감정 사이의 괴리가 존재함을 시사한다.
기사 원문 보기
AI 특허 미·중 경쟁 속 제조 한국 두각?
중국은 AI 특허 물량에서 미국을 크게 앞서고 있다. 미국은 AI 특허의 질과 영향력 측면에서 강점을 보인다. 한국은 반도체 및 제조 기반 AI 기술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기사 원문 보기
TDX부터 초고속인터넷까지 정보통신 주역들, AI 3대 강국 조언
배경훈 과기정통부 장관이 정보통신 분야 원로들에게 AI 3대 강국 도약 전략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간담회에는 역대 체신부 및 정보통신부 장관들이 참석했다. AI 기술 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논의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 원문 보기
'중기 기술탈취 범정부 대응단' 출범…공정위·경찰청·국정원까지 공조체계 구축
중소기업 기술탈취 근절을 위한 범정부 통합 대응체계인 '중기 기술탈취 범정부 대응단'이 공식 출범했다. 부처별로 흩어져 있던 기술탈취 대응을 통합하여 피해 구제 속도를 높이고 기술보호 제도 정비를 목표로 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대응단을 통해 기술탈취 피해 중소기업을 신속하게 구제하고 기술보호 사각지대를 해소할 계획이다.
기사 원문 보기
“클라우드 장애 42초 만에 복구”… 이노그리드, ‘녹색기술 인증’ 획득
이노그리드가 무중단 클라우드 운영을 위한 분산 고신뢰성·고장감내 인프라 관리 기술로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이 기술은 클라우드 서비스 평균 복구 시간을 기존 기술 대비 7배 이상 단축시킨다. 서비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에너지 절감 및 탄소 저감 효과를 동시에 인정받았다.
기사 원문 보기
동전·손톱 긁힘도 10초면 복구···생기원, 자가치유 코팅 기술 개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에서 10초 이내에 긁힘이 복구되는 자가치유 코팅 소재를 개발했다. 개발된 코팅 소재는 반복적인 굽힘에도 손상이 없어 차세대 전자제품 내구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은 폴더블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기사 원문 보기
"빛을 전기로" 초고감도 광대역 유연 광센서 개발
울산과학기술원에서 가시광선부터 근적외선까지 감지하는 유연 광센서를 개발했다. 이 광센서는 근적외선 영역에서 높은 감지 효율과 정확도를 보인다. 내부 조직 및 재질 감지 기술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 원문 보기
KST·RIST, 공공기술 기반 딥테크 창업 생태계 구축 맞손
한국과학기술지주(KST)와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이 딥테크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 양 기관은 공공기술 기반 창업 및 사업화, 스케일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KST의 투자 전문성과 RIST의 실증 인프라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기사 원문 보기
중소기업 기술탈취 근절 범부처 대응단 출범
중소벤처기업부가 기술탈취 피해 중소기업을 신속히 구제하기 위해 범부처 대응단을 신설했다. 대응단은 산업통상부, 공정거래위원회, 지식재산처, 경찰청, 국가정보원 등 6대 핵심부처로 구성된다. 대응단은 부처 간 공조 및 역할 분담을 논의하고 지원사업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사 원문 보기
AI기본법 궁금증 해소할 '지원데스크' 가동…“기업 지원”
인공지능(AI)기본법 관련 기업 문의 및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AI기본법 지원데스크'가 본격 가동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기본법 시행에 맞춰 기술 자문 등 법 이행 준비 지원을 시작한다. 지원데스크는 기업 등 민간의 AI기본법 및 하위법령 관련 문의와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사 원문 보기
헷갈리는 AI 기본법, 지원데스크가 자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AI 기본법 시행에 따라 기업의 법률 및 기술 자문 등을 지원하는 AI 기본법 지원데스크를 운영한다. AI 기본법 지원데스크는 AI 기본법 관련 산업계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한다. 지원데스크는 서울 송파구 한국인공지능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에 위치한다.
기사 원문 보기
중기부, 중소기업 기술탈취 근절 범부처 대응단 출범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술탈취 피해 중소기업 구제 및 기술보호 제도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기술탈취 근절 범부처 대응단’을 출범시켰다. 산업부, 공정위, 지식재산처, 경찰청, 국정원 등 6개 부처가 협력하여 기술탈취 문제에 공동 대응한다. 부처 간 상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중소기업의 기술보호 생태계를 강화하고 혁신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사 원문 보기
“고종황제 전화기부터 5G까지”…KT온마루, 통신 140년史 담았다
KT가 광화문 웨스트사옥에 체험형 전시공간 'KT온마루'를 개관했다. 국내 정보통신 140년 역사와 KT의 기술 여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다. 최초 전화기부터 5G,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 발전을 체험할 수 있다.
기사 원문 보기
US Startup Brings Diesel-Killing Energy Storage Down To Earth, From Mars
미국의 한 스타트업이 태양 에너지를 100시간 이상 저장할 수 있는 소형 컨테이너형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디젤 발전을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화성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기술이 지구에 적용된 사례이다.
기사 원문 보기
특허 기반 R&D 지원한다...지재처, 올해 ‘IP-R&D 사업’ 신청 접수
특허 정보를 활용한 R&D 지원을 통해 산·학·연의 우수·핵심 특허 창출을 촉진한다. A사는 IP-R&D 전략 지원을 통해 해외기업 특허를 분석, 극저온 LNG펌프용 베어링 국산화에 성공했다. B사는 AI 기반 푸드테크 분야에서 지식재산 기반 연구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기사 원문 보기
스마게 오렌지플래닛, 스타트업 IPO 준비 프로그램 지원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은 IPO를 준비하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IPO 연구모임'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IPO 준비 전 과정을 점검하고 실무 중심 해법을 도출하도록 돕는다. 일반상장 및 기술특례상장을 대비하며, 상장 트랙별 요건, 전략, 주관사 선정, 상장예비심사 등을 다룬다.
기사 원문 보기
‘wire·Tube 2026’서 글로벌 와이어·튜브 산업의 미래를 보다
‘wire·Tube 2026’ 전시회가 2026년 4월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된다. 65개국 2,700개 기업이 참가하여 와이어·케이블, 튜브·파이프 산업의 최신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전시회는 원자재부터 완제품까지 전 밸류체인을 아우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 산업 전시회이다.
기사 원문 보기